▣ 교회가 권장하는 자연출산조절

♥ 자연출산조절이란?
현재 교회가 권하고 있는 자연출산조절은 하느님께서 만드신 성의 본질을 보존하는 선에서 부부가 자신들의 상황에 맞게 자녀를 출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즉, 인간의 생명수호와 생명의 존엄성을 토대로 부부간의 존경과 이해를 높여 행복하고 건전한 가정을 설계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자연출산조절은 부부가 임신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지식을 사용하여 임신을 하거나 피하는 방법으로 출산을 조절하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성숙한 부부애와 성본능을 절제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자연출산조절은 단순한 피임이기보다 부부가 서로의 사랑을 성숙시킬 수 있는 삶의 방식입니다.

♥ 자연출산조절의 장점
자연출산조절법은 여성의 신체구조와 주기에 기초를 두고 임신을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즉, 여성의 질 분비물(점액)과 신체적인 증상을 관찰함으로써 임신이 가능한 시기와 임신이 되지 않는 시기를 파악하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여성과 태아의 건강에 전혀 해가 되지 않을뿐더러 때로는 건강을 증진시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부부가 서로 존중하고 대화하면서 협조하여 결정할 때 가능한 방법이기 때문에 부부애를 증진시키고 혼인생활을 더욱 충만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임신과 출산에 대한 지식과 성에 대한 책임감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인공적인 기구나 약물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가정경제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 자연출산조절의 원리
대부분의 여성은 자신의 월경주기 동안 단 한 번만 배란을 하게 되며 배란된 난자는 여성의 나팔관안에서 약 24시간 정도만 생존해 있게 됩니다. 이 시기에 정자를 만나게 되면 임신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몸속에서 자연적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배란하기 며칠 전에 갖은 부부관계로도 임신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데, 그것은 여성의 몸이 배란하기 며칠 전부터 호르몬의 영향으로 자궁입구에서 점액을 분비하기 시작하며 그러한 점액은 정자를 오랫동안 생존시키고 자궁입구로부터 통로를 만들어 난자 쪽으로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여성이 자신의 배란시기를 아는 방법으로는 점액관찰법, 기초체온법, 증상체온법, 자연주기법, 배란통검사법, 초음파검사법, 호르몬검사법, 배란진단시약 이용법등이 있습니다.
이중 우리가 흔히 점액관찰법으로 알고 있는 빌링스배란법은 1970년 호주의 빌링스박사 부부에 의해 소개되었으며 여성의 자궁경부에서 흘러나오는 점액의 모양과 느낌을 관찰함으로써 여성 스스로가 자신의 배란시기와 가임기간을 인지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방법은 여타의 다른 방법들에 비해서 매우 과학적이며 주기가 불규칙하거나 수유기, 폐경기에 있는 여성이라도 조금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누구나 자신의 배란시기를 알 수 있게 됩니다.

배란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빌링스배란법센터 홈페이지 www.woomb.org 와 오른쪽 빌링스배란법 동영상을 참고하시고 이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상담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